강사 변동사항이 있습니다.(정명실 → 조향경)
2025년 4학년 대상. 아이의 아이디로 신청해 주세요.
중복 신청 불가(1개의 도서관에만 신청해 주세요!)
<약속 지키는 문화! No-Show는 No! 함께 만드는 약속, 함께 지켜요!>


차시/월
|
세부목표
|
진행도서
|
1차시
(1월)
|
성장
|
[1단계] 배경지식 이해하기
- 연민과 고난 이해하기
- 사람이 성장한다는 건 무엇일까요?
[2단계] 책 내용 깊이 이해하기
- 더 나은 가치란 무엇일까 함께 생각해보기
- 타인을 위해 내 것을 포기하는 게 왜 용기일까?
[3단계] 주제 글쓰기
- 도전, 연민, 고난, 용기를 주제로 경험 글쓰기
- 책을 읽고 나만의 관점을 담아 독후감상문 쓰기
|
『조금만, 조금만 더』
존 레이놀즈 가디너
ㅣ시공주니어
|
2차시
(2월)
|
새학기
|
[1단계] 배경지식 이해하기
- 틀림과 다름의 차이 이해하기
- 장애, 질병, 남다른 외모로 험난하고 고된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
[2단계] 책 내용 깊이 이해하기
- 나는 다른 친구들과 달리 무엇이 남다른가요?
- 성적과 외모, 가정 환경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나요?
[3단계] 주제 글쓰기
- 남들과 다른 모습 때문에 힘들었던 & 행복했던 경험 글쓰기
- 책을 읽고 나만의 관점을 담아 독후감상문 쓰기
|
『엄순대의 막중한 임무』
정연철ㅣ사계절
|
3차시
(3월)
|
세계 야생
동식물의 날
|
[1단계] 배경지식 이해하기
- 세계 야생 동식물의 날이란?
-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 알아보기
[2단계] 책 내용 깊이 이해하기
- 여우와 교감을 통해 소년이 이해한 자연은 무엇이었나요?
- 생명, 연대, 협동을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
[3단계] 주제 글쓰기
- 나에게 가장 인상 깊게 남아있는 ‘생명체’를 주제로 글쓰기
- 책을 읽고 나만의 관점을 담아 독후감상문 쓰기
|
『검은 여우를 키우는 소년』
신동섭ㅣ비룡소
|
4차시
(4월)
|
장애인의날
|
[1단계] 배경지식 이해하기
- 장애인과 비장애인 개념 이해하기
- 장애인만 느끼는 불편함은 어떤 게 있을지 공감하기
[2단계] 책 내용 깊이 이해하기
- 나에게 당연하지만 장애인에게 그렇지 않은 것은?
- 작가는 왜 ‘우주’로 장애인의 세상을 표현했을까 함께 생각해 보기
[3단계] 주제 글쓰기
- 다치거나 아팠을 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본 경험, 또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준 경험 글쓰기
- 책을 읽고 나만의 관점을 담아 독후감상문 쓰기
|
『루리의 우주』
황지영ㅣ샘터
|
5차시
(5월)
|
과학의 날
|
[1단계] 배경지식 이해하기
- 누리호가 뭔가요?!
- 우주 과학이 중요하게 떠오르는 이유 함께 알아보기
[2단계] 책 내용 깊이 이해하기
- 로켓의 구조, 발사 원리, 인공위성 발상 방법 이해하기
- 과학자와 기술자들의 이야기 함께 나누기
[3단계] 주제 글쓰기
- 우주 여행을 하게 된다면 어떤 행성을 발견해 보고 싶나요?
- 책을 읽고 나만의 관점을 담아 독후감상문 쓰기
|
『누리호의 도전』
정화영ㅣ위즈덤하우스
|
6차시
(6월)
|
작가와의 만남
|
『시간 유전자』
김혜정ㅣ라임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