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「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건강검진 」
○ 일 시 : 2024. 7. 6.~ 7. 27 매주 토 13:30~15:30, 총4회
○ 대 상 : 고양시 청소년(중학생) 15명 내외
○ 장 소 : 마두도서관 강의실
○ 진 행 : 최영동, 박한나, 유지나 /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 강사
차시 |
기본영역 |
교육목표 |
교육내용 |
1 |
접근 이해 |
청소년이 스스로 미디어 생활을 돌아보고 자신이 원하는 미디어교육 과목을 찾아 수강신청할 수 있다. |
⦁미디어 신체검사 - 나의 미디어 생활 24시 돌아보기 -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평가 ⦁미디어 학교 수강 신청 - 나에게 필요한 과목은?(분석 및 분류하기) - 나의 일주일 미디어 학교 시간표 만들기 - 교육효과 예상하기 |
2 |
참여 |
구체적으로 참여 청소년이 원하는(필요로 하는) 미디어교육 방향과 정보를 제시할 수 있다. |
⦁미디어 신체검사 결과 확인 - 나의 진단서 확인 - 미디어 신체검사 결과 이해하기 ⦁체력 만점 미디어 시간표 재구성하기 - 신체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간표 재구성 - 선배美 뿜뿜! 미디어 매뉴얼 남기기 |
3 |
윤리 |
청소년 스스로 자신에게 증진이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파악하여 이를 강화하기 위한 이용 계획을 세울 수 있다. |
⦁미디어 이용 건강검진 - 미디어 이용 패턴을 타임라인으로 정리하기
⦁도전! 미디어 이용 건강 레벨 업 - 나의 타임라인 건강도 분석하기
|
4 |
창작 |
자신의 창작 상황을 되돌아보고, 타깃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. |
⦁크리에이터 인생네컷 - 크리에이터로서의 경험 및 상황 그리기
⦁나만의 페르소나 이력서 - 자신의 콘텐츠 타깃 설정
|
교육준비물 |
교재 |
PPT, 웹 설문지, 활동지 |
|
장비 |
8절지, 색연필, 네임펜, 공카드, 사인펜, 포스트잇 |
||
기타 |
필기구, 개인 디지털 기기 |
※ 상기 일정은 도서관 운영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